학부소개

충북대학교 자율전공학부는 지식과 인 실천을 통한
글로벌 리더들을 양성
하기 위하여 힘쓰겠습니다

충북대학교 자율전공학부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새로운 학부교육의 실현을 통한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자율전공학부는 인문·사회·자연·공학 등의 교과과정으로의 진입을 위하여 학생들이 학문적 역량을 키우고 자신의 전공과 진로에 대한 능동적인 선택 및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경계를 넘어 미래를 창조하고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함으로써 학생이 국가·사회·문화적 성장과 시민정신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자율전공학부는 1년 과정의 이러한 탐색과 학습과정을 통하여 2학년 진입시 본인이 선택한 전공으로 진학하여 각 전공에서 선도적인 역할과 리더로서 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충북대학교 자율전공학부의 교육은 교수자와 학생 사이의 평생사제를 통한 친밀한 지도, 다양한 배경과 서로 다른 전공에 대한 정보제공, 학생들간의 활발한 소통 등을 기반으로 학생이 스스로 배우는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자 자신과 사회의 변화를 실제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이다.

충북대학교 자율전공학부는 자유로운 전공 선택, 선택 전공이 주전공으로서의 인정 등 창의적 지식과 도전적인 실천을 통한 글로벌 리더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힘쓰고 있다.
자율전공학부는 해당 년도 신입생이 있는 학과를 대상으로 사범대학, 약학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융합학과군 조형예술학과 및 디자인학과를 제외한 대학의 모든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전공 배정

2013년부터 경영학부 84명, 화학공학과 73명, 심리학과 64명, 행정학과 54명, 소프트웨어학부 48명, 전자공학부 44명 등 학과(부)에 전공배정(42개 학과, 560명)